본문 바로가기

미국 여행/인디아나

'Amish Country Antiques Quilts'가게에서 그들의 손재주로 만든 기념품을 보다.(Amish Acres/Nappanee/IN)



아미쉬 에이커의 선물 가게를 가다.


가게의 상품들은 아미쉬 그들이 가내 수공업으로 만든 골동품과

퀼트 제품들이다.특히 퀼트 제품으로는 이불보와 침대보가 눈에 띄인다.

퀼트의 어원라틴어의 쿨시타(culcita) 에서 유래되었다. 불어의 고어인 꾸알뜨

(colite) 또는 뀔뜨(quilte)에서 영어로 13c 이후부터 퀼트(quilt)란 말이 사용되었다.

퀼트는 겉감과 안감의 사이에 속을 넣어 디자인된 패턴에 따라 세부분을 맞붙여 

바느질 한다는 의미이다. 이불보, 침대보라는 명사와 누비다, 채우다라는

동사로 쓰인다. 우리말에서 누비란 납의 ,즉 기워 꿰매어 놓은옷이

잘못 옮겨져 누비가 되었다. 퀼트는시대에 따라 유행이나 필요에

의해 다양하게 변화되었다. 그러나 바느질 방법은 항상

일정하게 홈질이나 박음질이 사용된다. 




















퀼트는 실용적인 필요에의해 개발되어 왔으며 오랜세월에 걸쳐 그 기법은 다양화 되었다.

요즘은 단순한 실용적인 바느질차원에서 벗어나 장식적기능도 함께 하고 있으며,

입체적인 표현기법, 조각과 회화가 가진 성격까지도 소화하여 예술적인

가치도 인정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요즈음 우리나라도 많은 퀼터들이

아트퀼터로서 거듭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